2012년 11월 14일 수요일

종류별로 다른 휴대용 IT기기의 충전기, 전 이렇게 해결합니다.

 요즘 정말로 많은 휴대용 기기가 존재합니다. 작게는 전동칫솔부터 크게는 휴대용 컴퓨터까지 쓰이는 곳이 가지각색입니다. 스마트폰 같은 경우(2012년 기준) GPS는 물론이고 네비게이션 기능도 있으며, 간단하게 응답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고 있으며, 여기에 대응해서 컴퓨터는 점점 더 작아지면서도 데스크탑과 맞먹을 정도의 고성능에 문서작업도 가능하며, 스마트 폰처럼 휴대하기도 편하고 통신하기도 쉽게 나오는 실정입니다. (LTE 모뎀을 이용한 음성 채팅 또는 070폰을 이용한 전화 통화)
11.6인치에 화면이 분리가능한 i5 모바일

 이처럼 쓰임새가 많은 휴대용 기기에서 가장 불편한 점이라고 한다면 저는 "작은 배터리 용량과 휴대기기 제조사별로 다른 충전방식"이라고 대답하겠습니다. 정말 불편합니다. 이용하는 휴대용 기기만 해도 3가지인데, 어머니 아버지 휴대폰까지 합하면 5가지에 핸드폰 줄, 이어폰 등 잡다한 부품, AA 충전기를 합하면 10가지가 넘어갑니다. 여기에 휴대용 기기가 전기 먹는 하마라면?


 현재 피처폰과 노트북, 충전식 손전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다행히 노트북 빼고는 충전기가 동일하며 휴대폰으로 인터넷 검색을 안하기 때문에 별 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분들이 사용하는 것을 보면 관리하기가 힘들어 보입니다.
2. 음, 노트북 어댑터? 견딜 수 있어!
1. 이거 한가지라면 난 만족해.
3. 하지만 건전지 충전기에 070폰 어댑터까지....으악...
 이렇게 많은 휴대용기기의 충전기나 어댑터를 볼 때면 정말 한숨만 나옵니다. 그래서 전자기기를 구매할 때면 아래 기준에 맞춰서 삽니다.

  1. 무선전화기나 공유기 등 자리에서 고정해서 서용하는 전자기기왠만하면 직류전압이 똑같은 기기를 골라서 구매한다.
  2. 자주 옮기거나 휴대가 많은 IT기기충전기나 어댑터의 규격을 한 가지로 정해서 구매한다.
===============================================================
첫 번째(1번), 우선 전자기기는 직류를 공급해야 작동이 됩니다. 전기 콘센트에서는 교류가 나오기 때문에 전자기기와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smps를 통해 전자기기를 작동시킵니다. 현재 집에서 사용하는 집 전화기와 공유기의 전압이 9v로 똑같습니다. 만약 어느 한쪽의 어댑터가 고장나면 돌려 쓸 수 있습니다. (예비 어댑터로 보관해 놔도 좋겠네요.)

WF2450















두 번째(2번), 범용 충전기를 사서 사용합니다. 2012년 현재 핸드폰 종류에 따라 전용 충전기가 각각 존재합니다. 예전에는 24핀 4.2V용 TTA충전기를 범용으로 사용했는데, 요즘 스마트폰은 마이크로 5핀에 5V를 사용하여 옛날 4.2V용 TTA 충전기와 호환이 안됩니다. 또한 5핀 충전기도 제조사에 따라 충전회로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호환이 안되거나 충전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 돈 축내는 루저. 넌 돈 벌어들이는 위너."의 블로그 글을 참고했습니다.)
  • 4.2V에서 5V로 스마트폰 충전기 전압이 달라져서 일반폰 충전기와 스마트폰 충전기 간의 호환이 안됩니다.
  • 보통 스마트폰들은 USB 단자 쪽 Data+와 Data-를 쇼트시켜줘야 하며,
  • 갤럭시 탭은 Data+, Data-에 1.2V를 공급시켜야 하고,
  • 아이폰·아이패드는 Data+에 2V, Data-에 2.5V를 공급시켜야 한다.
충전기 몸체는 놔두고 케이블만 개조하면 범용 충전기가 만들어 지겠네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잘만 고르면 범용 충전기를 고를 수 있습니다. 물론 용량이 1A 이상 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2번), 손전등이나 AA 전지의 충전기를 휴대폰 충전기에 호환되는 것으로 구매합니다.

 혹시 손전등에 들어가는 충전지중에 18650 전지를 아시나요? 보통 노트북의 배터리 팩이 이것으로 되어 있는데, 3.7v에 용량도 2000mA를 넘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우선 건전지 비용이 안 듭니다. 물론 초기 구매비용이 좀 들긴 하지만 10일만 사용해도 건전지 값을 뽑습니다.(요즘은 18650전지 값이 많이 저렴해 졌습니다.)

가격에 따라 용량이 다릅니다. 
가장 표준적으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보충설명을 하자면 건전지나 알카라인 전지 같은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전압이 떨어져서 못쓰게 됩니다. 4.5v 입력의 손전등의 경우 3v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앞의 물체를 제대로 볼 수 없을 정도로 밝기가 떨어집니다. 이러다 보니 손전등에 알카라인 전지를 쓸 때면 절반만 쓰고 버린다는 소리가 나옵니다. 다 쓴 전지는 시계 약으로 쓰면 되는데, 시계가 수백 개지 않은 이상 매번 나오는 전지를 다 쓸 수는 없겠죠!
알카라인 전지 등의 시간 경과에 따른 전압변화 그래프(일반적)

 하지만 충전지는 전압이 조금 약하지만 3.7v를 길게 유지하다가 떨어지며 다시 충전해서 쓸수 있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입니다.



AA 충전지는 핸드폰 충전기로 충전이 안 되는데, 호환되도록 하는 기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안나오네요. 전압만 낮추면 될 것 같은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