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27일 일요일

Windows 10 USB 부팅용 디스크 경량화로 만들기

 이건 팁도 아니고 웬만하게 Windows를 설치할 줄 안다면 쓰지 않아도 될 사항인데,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블로그에 올립니다.(재탕한 것 같아서 원....)

보통 Windows 7, 8.1, 10용 USB메모리를 이용한 부팅 디스크 만들기를 구글검색으로 찾아보면
  • USB 메모리를 이용한 부팅디스크를 만들려면 용량이 8기가 이상되어야 합니다.(Windows 7, 8.1, 10용 공통)
  • Windows 7은 Grub같은 부팅영역을 심어준 후에 이미지에서 파일을 추출하고,
  • Windows 8.1, 10 은 이미지 파일에서 파일만 추출하면 됩니다.

이 말 맞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부팅이나 Windows 7 이상의 시스템 백업용 이미지 디스크로 접근할 목적이라면 많은 파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USB용 부팅파일 추출시 이렇습니다.

 재설치나 포맷 등이 아닌 단순한 부팅이나 시스템 이미지 접근용으로 사용한다면 파일 몇개만 추출하면 됩니다. 필요한 것들은 'boot폴더', 'bootmgr 파일', 'sources폴더와 boot.wim파일' 이 네가지 입니다. (efi폴더는 가끔씩 필요한 경우가 있어서 넣어봤습니다.)

boot폴더, bootmgr파일, sources폴더만 필요합니다.

boot.wim파일만 sources폴더 안에 있으면 됩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boot폴더'와 'bootmgr 파일'은 통째로 복사합니다.('efi폴더'와 'bootmgr.efi 파일'은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2. 새 폴더를 만든 후 이름을 영문으로 sources로 변경합니다. (왜냐하면 sources폴더는 이미지에서 추출시 통째로 복사되기 때문입니다.)
  3.  boot.wim파일을 sources폴더 안에 복사합니다.
이렇게 하면 USB메모리 용량이 1기가가 되어도 부팅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설치시 ssd에서 풀어놓고 설치하면 됩니다. 참고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