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1일 금요일

windows 7(윈도우 7)을 SSD, 하드에서 직접 설치하는 방법

우선 알려드릴 사항은 스누피님의 글(1350번)을 참고했습니다.

 SSD, 하드설치의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장점은 설치속도가 USB메모리를 이용한 설치보다 단연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소개해 준 블로거가 스누피 블로그 입니다. 그냥 스누피 블로그 방법을 따라하기만 하면 되지, 방법을 쓰는 이유는 스누피님 방법에는 큰 단점 있는데, 하드(or SSD) 드라이브가 한 개(혹은 단일 파티션)만 존재한다면 스누피님 방법을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드 드라이브(or 파티션)가 한개 일때 그냥 포맷하면 windows 7 파일을 옮길 수 없고, Wndows XP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Windows 7을 설치하면 기존의 xp가 남아 있어서 찜찜합니다.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를 통해서 설치해도 되지만, USB메모리를 이용한 설치는 직접설치에 비해 느리고, 외장하드를 통한 설치는 외장하드에 운영체제가 설치되 있어야 해서 오히려 과정이 길어지고 복잡해 집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해낸 방법은 USB메모리에 내장된 Windows PE로 부팅해서 포맷한 후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외장하드나 ODD가 없어도 USB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저의 설치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치할 드라이브나 파티션을 NTFS로 포맷합니다. (액티브를 걸어야 합니다.)
  2. windows pe로 부팅해서 windows 7 파일을 포맷한 드라이브에 전부 복사합니다. (루트에 복사하세요.)
  3. 스누피님의 하드설치 배치파일을 실행 후 컴퓨터를 재 시작합니다.
  4. Hiren's bootCD로 부팅 다음 첫 번째 항목을 선택해서 부팅하면 알아서 Windows 7 설치화면으로 이동합니다.

ㅡㅡㅡㅡㅡ 이렇게 끝나면 섭섭하겠죠? 그래서 그림설명으로 들어갑니다. ㅡㅡㅡㅡㅡ

준비물
  1. Windows 7 파일(7z로 압축해제한 상태에서 파티션이나 usb 둘 중 한곳에 옮겨 놓습니다.)
  2. hiren's boot cd가 설치된 USB
  3. 스누피님의 하드설치 배치파일
조건 - 파티션이 나뉘어 있거나 8기가 이상의 usb가 있어야 합니다. 이유는 Windows 7 파일을 임시로 저장해 둘 곳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NTFS로 포맷되어 있으면 1~2번 과정은 생략해도 좋습니다.


1. 일단 Windows 7을 설치할 드라이브를 NTFS로 포맷해야 하는데, Hiren's bootCD가 설치된 USB로 부팅합니다.

부팅하면 이 화면이 뜹니다.


2. Mini Windows Xp를 선택해서 포맷하겠습니다. (Gparted magic로 포맷하는 방법_하단)

2-1. windows 부팅화면입니다.


2-2. 위쪽 상단에 My computer로 들어가서 Windows 7을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2-3. 드라이브를 우클릭해서 NTFS, 빠른 포맷 선택 후에 포맷합니다.


3. 포맷된 하드 드라이브에 Windows 7 파일을 복사합니다. 사용자가 편한 부분에서 복사하면 됩니다. 파티션으로 나누어진 드라이브도 좋고, USB도 좋습니다.
    필요한 폴더 - boot, sources / 파일 - bootmgr, 하드설치 배치파일




4. hard install이란 폴더가 하드설치 배치파일이 있는 곳인데, 들어가서 더블클릭합니다.

실행하면 한글이 깨져서 나오는데 상관없습니다.

5. 그리고 재부팅해서 다시 Hiren's bootCD로 부팅해서 첫 번째를 선택합니다.

엔터를 누릅니다.


6.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세 단계의 화면이 나온 후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큰 이미지를 보고 싶으시면 클릭하면 됩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
설치화면 짜~잔! 드디어 나왔습니다. 여기만 나오면 끝이죠!


7. 설치화면이 나온 후 화면에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설치합니다. 이후의 설치과정은 생략합니다. 여기에 자동설치 파일까지 포함하면 더욱 빨라지겠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