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8일 목요일

SSD를 사다.(PHINOCOM)

이 제품은 업체에서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개인이 직접 구매한 것입니다.

 컴퓨터로 작업하는 저로서는 제일 업그레이드 하고 싶었던 부분이 SSD 였습니다. 구형 컴퓨터를 체감상 빠르게 하는 것은 cpu보다는 ssd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어느 날은 SSD를 조사하다가 값싸고 성능과 내부 재료가 괜찮은 제조사를 발견했습니다. ADATA랑 PHINOCOM인데, 요즘 들어 다른 제조사들은 이상하게 SSD 가격을 비싸게 내놓고 있습니다. (왜 비쌀까요? 음...)

 예전에 한참 '오크족'이 '모래힘' 컨트롤러를 가지고 SSD를 값싸게 시장에 푼 적이 있죠? 그때처럼 120G를 10만원 대로 풀어놓고 있습니다. 샌디스크까지 3개 제조사를 고민하다가 PHINOCOM으로 왔습니다. 이유가 phison MLC 토글에 읽기 500MB, 쓰기 450MB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네티스 공유기 때처럼 실험 삼아 질러봤습니다.

겉면이 금속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파이슨 컨트롤러이고 펌웨어가 4.6입니다.
 일단 테스트 사양을 보면 2년 된 노트북 5552G N830입니다. (여태까지 이 노트북이 SATA 3G인지 6G인지 실험해 볼 도구가 없었는데, 지금에 와서야 실험을 해 봅니다. 결론은 SATA 3G 였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HDtune으로 파일 벤치마크를 해봤습니다.


읽기 : 253768Kb/s, 쓰기 : 231586 Kb/s에 4K는 여기에 적기 싫을 만큼 거의 형편없습니다. 장점이라 한다면 PHISON MLC 토글이라는 점과 값싼 가격이라는 점 빼고는 없습니다. 물론 노트북 칩셋이 SATA 3Ghz이고 AMD라서 속도가 낮게 나왔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너무 낮았습니다.

정리하자면 가격대비 내부 재료(PHISON MLC 토글)는 높은 점수를 주겠지만 측정중심의 성능면에서는 아주 낮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일반적인 사용 소감을 말하자면 프로그램 실행과 재실행 시 빠릅니다. 특히 익스플로러 실행속도가 빨라졌고 오피스 프로그램 실행 시 작업창을 금방 띄우며 부팅 후 안정화가 되는 시간이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SSD에 직접 windows 7을 설치해 보면 시간이 10분(농담아님 슉슉 지나감) 밖에 안 걸렸습니다.

2013년 2월 20일 수요일

엑티브 X가 걸린 게임 화면 녹화(캡쳐)하는 법.

 요즘 게임 많이 하시죠? 그중에서도 FPS나 RPG등이 있을텐데,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이템입니다. 특히 디아블로2 같은 경우 아이템 빨 만 되면 거의 무적이지 않습니까? 또 FPS 게임의 경우 일반 아이템과는 다른 디자인에 성능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20스킬 업에 800라이프!

유료 아이템의 차이는 심하게는 방어력까지 차별을 둡니다.



















 그러나 이런 아이템들은 희귀하다 보니 유저들 사이에서는 돈으로 사는 사람들까지 생기고 있으며, 게임 회사에서는 부분 유료 아이템을 내놓아서 무료 게임을 하는 유저들과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템 절취나 게임계정 해킹이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게임 회사들은 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나 인강 사이트처럼 엑티브 X를 깔아서 여타 다른 프로그램들이 실행되지 못하도록 하여서 아이템 해킹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윈앰프 같은 음악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 되거나 게임이 팅겨져 나가는 문제가 간혹 생긴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에게는 참 안 좋은 일이겠죠.)

그래서 어느 날 어떡하면 게임 회사의 엑티브 X가 걸린 화면을 녹화(캡쳐)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그래픽 카드의 D-SUB 나 HDMI 공유 기기를 이용해서 화면을 녹화하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컴퓨터 두 대를 이용해야 합니다. (당부의 말씀 - 발전적이고 좋은 일에 사용하세요.)


준비물

D-SUB 공유기           - Grandtec Hand View                              -  37,000원
usb 2.0 캡쳐 보드      - EasyCAP                                              -  16,000원

혹은

HDMI  캡쳐 및 공유기 - 스카이디지탈 SKYHD CaptureU2.0 HDMI - 158,000원

Grandtec Hand View
간단한 제원을 살펴보면 왼쪽 위에 '파란색 D-SUB'가 그래픽 카드 신호가 나오는 곳을 연결하는 곳이고 검은색이 모니터를 연결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끝에 동그란 검은색과 노란색은 USB 캡쳐 보드에 연결하는 비디오 선과 오디오선 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USB 2.0 캡쳐보드입니다. 오디오 2채널 입력에 비디오 입력 하나입니다.  간단한 레코딩 프로그램도 번들로 제공해 줍니다. 
SKYHD CaptureU2.0 HDMI
이건 기능이 많네요. 갖가지 입력이 가능하고 HDMI로 깨끗한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세다는 단점이 있으며 사용해 보지 않아서 자세한 것은 링크로 넘깁니다. (링크)

사용방법 (그림설명)

  1. 컴퓨터 1의 D-SUB를 'D-SUB 공유기' 의 파란색 D-SUB에 연결합니다.
  2. 'D-Sub 공유기'의 비디오 출력단자를 'USB 2.0 캡쳐 보드'의 비디오 단자에 연결합니다.
  3. 컴퓨터 1의 오디오를  'USB 2.0 캡쳐 보드'의 오디오 단자에 연결합니다.
  4. 'USB 2.0 캡쳐 보드'를 컴퓨터 2와 연결하고 캡쳐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5. 컴퓨터 1에서 녹화하고 싶은 화면을 재생합니다.
  6. 컴퓨터 2에서 캡쳐 프로그램으로 녹화합니다.

참 쉽죠! 그리고 사용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질은 오디오선 좋은 것을 쓰면 좋습니다. (cd수준)
  2. 화질은 약간 뿌옇게 나오는 듯한 느낌입니다.
  3. 엑티브 X를 쓰는 모든 사이트의 게임 화면이나 동영상을 녹화(캡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렐 페인터로 그림을 그릴 때 그리는 법을 동영상으로 찍었으면 좋겠는데, 안될 때가 있죠? 그럴 때 이 방법을 쓰면 좋습니다. 아니면 컴퓨터 포맷 후 설정하는 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려고 할 때 이 방법을 써도 되겠습니다.

2013년 2월 3일 일요일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Acronis true image) 하드디스크에 이상을 발생시키는 것 같네요.

 저는 긴급 복구용으로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를 잘 사용합니다. 그런데 제목처럼 아크로니스로 복구를 하면 할수록 하드디스크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복구시디를 작성해서 섹터를 통째로 복구하는 방법을 쓰는데, 자주 복구하면 하드디스크(hdd)에 손상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아크로니스를 사용하면서 느낀 주관적인 경험입니다.)

집에서는 노트북 하나로 생활하는데, 이것저것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지다 보면 잡스러운 것들이 많이 쌓이곤 합니다. 이럴 때는 포맷 대신 아크로니스로 신속하게 복구합니다. 그러다 보니 보름에 한 번씩 복구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하드디스크에 베드섹터 등의 나쁜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하드디스크가 소모품 축에 끼지만 아크로니스가 프로그램이라면 디스크에 악영향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데 하드디스크 as센터에서 아무말 없이 교체해 줄 정도라면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 (보통 하드 as기간이 2년인데, 2년 동안 두번이나 교환했네요. 보통 교환해 줄때는 까다로운데.....)

두번째 교체할 때 표시된 사항
센터 기사분이 혹시 "외장하드로 쓰나요?" 라고 묻더군요. 내장으로 쓰며, 토렌트는 좀 하지만 단기간 쓰고 프로그램을 만진다고 하니까 고개를 갸웃거리시네요. (바꾸기 전에 AS센터에서 안바꿔 줄까봐 아크로니스로 이미지를 다시 돌렸더니 이상 섹터값이 늘어나더군요.)

모든 복구 프로그램이 이런지는 모르겠지만, 차라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포맷으로 재설치하는 것을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ps_특허 내 볼까요?  하드디스크 이상 섹터값 늘리는 방법이란 것으로요! ㅎㅎㅎ

2013년 2월 2일 토요일

windows 7용 익스플로러10에서는 인터넷 뱅킹이 안되거나 공공기관 접속이 제한됩니다.

 요 아래 글에 IE 10을 통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인터넷 뱅킹을 자주 하시거나 중요한 웹페이지를 보며 일을 하시는 분들은 IE 10 업그레이드를 잠시 보류해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익스플로러 10으로 접속하면 IE 9에 비해 웹페이지 로딩이 심각하게 느려지고 내용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 인터넷 뱅킹을 시도하면 컴퓨터가 멈칫 거리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농협 인터넷 뱅킹이 이러며 특히 교육부  NEIS에서는 글이 안 써지고 로그인이 안 되는 현상도 발견했습니다. 다른 은행이나 기타 공공기관의 사이트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농협

농협 인터넷 뱅킹의 에러 증상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클릭하면 거기서 화면이 멈춥니다. '호환성 보기 체크'나 '보안 낮춤', '엑티브 엑스 필터링 안 함' 등 다 해봤지만 무용지물이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IE 9로 돌아오는 것이었습니다.

1. 이 화면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거나
1번 해결법- '엑티브 엑스 필터'를 꺼두면 됩니다.

2. 이 화면에서 넘어가질 않습니다.
2번 해결법- '익스플로러 9로 돌아온다.' 입니다. 답이 참 거시기 합니다. (농협 상담원과 원격으로 연결하고 뭐하고 그랬는데, 해결이 안되서 지지쳤음.)


교육부 NEIS

NEIS의 경우 지인이 접속이 안된다고 해서 가보니 IE10 이였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해도 로그인이 안되는 문제가 있다고 해서 가보니 아래 화면에서 전환이 안되는 것이였습니다.

IE 10에서는 로그인이 안됩니다.

이렇게저렇게 로그인이 되어도 이 화면에서 넘어가질 않습니다.

위에 URL을 클릭해도 새창이 뜨질 않습니다.
해결법은 지인의 컴퓨터를 다 밀고 IE 9로 재설치했습니다. 그러니 깔끔하게 접속이 됐습니다. (포맷을 하는 이유는 IE 10을 삭제해도 IE 10용 업데이트가 있어서 IE 9 실행이 제대로 되질 않으며, IE10을 DSIM명령어로 통합해서 설치한 분들은 IE9로 다운 그레이드가 되지 않습니다.)

IE 10의 경우 처음에는 인터넷 뱅킹이나 공공기관 접속이 될지 몰라도 윈도우 패치가 쌓이면 쌓일수록 점점 안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경험담임)